로고

대구YMCA
  • 대구YMCA
  • 인사말
  • 대구YMCA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구YMCA 이사장 MESSAGE

    서로의 다름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해와 포용의 공동체로

    하루 종일 농사일에 수고한 소를 끌고 집에 돌아올 때, 소 등짝에 농부의 그림자로 그늘을 만들어 주는 것을 잊지 말라 합니다. 말 못하는 짐승의 수고로움까지도 헤아리고 배려하는 마음이 잔잔한 감동을 줍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게 해 드리는 일은 무엇인가 거창하고 대단한 일이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요. 소 등짝에 그늘을 만들어 주는 작은 마음으로도 얼마든지 하나님을 기쁘게 하실 수 있을 터, 상쾌한 가을 하늘을 바라보며 올 가을에는 타인의 형펀을 헤아리고 배려할 줄 아는 작은 마음 하나 가져보기를 소망해봅니다.

    하늘 높이 나는 풍선들은 모두 까만 점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그 풍선들이 우리 눈에 가까이 다가오면 저마다의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얀 풍선, 빨간 풍선, 파란 풍선 등등의 색깔을 발견하게 됩니다. 사람과의 관계도 이러합니다. 나와 별 관계가 없으면 다 고만고만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그 사람들이 나와 가까이 하는 관계를 가지게 되면 비로소 그들의 색깔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문제는 이때부터입니다. 상대방의 색깔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내가 선호하는 색깔이 아니면 가까이 하길 꺼려합니다. 그래서 상대방에 대한 배려는 없고 비난과 배척만 있는 삭막한 관계가 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자리가 보다 좋은 환경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람ㄷ과 사람과의 관계가 바람직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서로의 다름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비난과 배척보다는 이해와 포용의 관계가 이루어질 때 그 공동체는 행복한 공동체, 아름다운 공동체, 살림의 공동체가 될 수 있습니다. YMCA는 이 삭막한 사회에 무엇인가 가능성과 희망을 주는 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 된 공동체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고 그저 획일적인 잣대로만 남을 판단하는 모임이 된다면 세상에 아무런 유익이 되지 못라 것입니다. 서로의 다름을 배려하는 ‘이해와 포용의 영성’은 우리 YMCA공동체를 더욱 아름답고 풍성하게 할 것입니다.

    주 안에서 대구YMCA 공동체를 이루는 회원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하며, 가정과 일터 위에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늘 함께 하시길 기도드립니다.

    대구YMCA 이사장 손산문

    대구YMCA 사무총장 MESSAGE

    청소년이 행복한 도시, 대구의 새로운 미래

    대구YMCA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이어오며, 민족의 독립과 근대화·민주화를 이끌어왔습니다.

    지금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과 기후위기, 제4차 산업혁명 등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현실에서 과거와 다른 삶을 강요받고 있습니다.

    변화와 전환의 시대에서 대구YMCA는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의미와 가치를 경험케 하여 살아가야할 이유를 발견하도록 돕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인간의 삶을 추동하는 것은 가치와 의미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옆집에 사는 사람보다 외국에 있는 사람이 더 가깝게 느껴지는 초연결 시대에 대구YMCA는 회원들과 시민들에게 더욱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를 활성화하는 시민 플랫폼이 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대구는 청년일자리가 부족한 도시입니다. 우리는 대구 청년들의 50% 이상이 일자리가 없어 상실감에 빠져있는 아픈 현실을 직시하며 젊은이들을 위한 도시, 청년도시 대구 만들기 운동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행복과 이상을 줄 수 있고 젊은이들에 의해 도시가 새로워지는 미래, 대구가 청년도시로 아시아 심장이 되는 미래를 만들고자 합니다.

    또한 대구YMCA는 지역시민들의 권익과 생태환경을 보전하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 청소년 국제교류 활동 등을 통해 생명과 평화가 물결치는 지구시민사회를 일구어가는 주춧돌이 되도록 힘써 나겠습니다.

    새로운 미래를 위한 대구YMCA 운동에 시민여러분이 주역과 동반자가 되어주시기를 희망합니다. 대구 젊은이들의 새로운 내일, 지구촌의 밝은 미래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19대 대구YMCA 사무총장 서병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