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YMCA 110주년 기념「 초대 총무 김태련 생애와 현재적 의미」세미나

2025-07-02
조회수 75

대구YMCA 창립 110주년을 기념하여 「초대 총무 김태련 생애와 현재적 의미」세미나가

지난 6월 24일 청소년회관 1층 카페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충기 대구YMCA 이사장님께서 함께해 주셨으며, 이사장님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손산문 대구YMCA 110주년 기념사업위원장(영남신학대 교수)님의

"대구YMCA 초대총무 김태련 생애사 연구의 의의"에 대한 기조 발제가 있었습니다.



서병철 대구YMCA 사무총장님의 "험난한 독립운동의 여정: 김태련의 생애사 연구 시론"에 대한 주제 발제가 있었습니다.



도충구 대구남산교회 장로님, 이상점 전 광주YMCA 사무총장님, 이창건 전 대구YMCA 간사님이 직접 토론에 참여해 주셨으며, 외국에 계신 최훈진 목사님(김태련 선생 외손자)께서도 온라인을 통해 참여하셨습니다. 대구남산교회와 대구YMCA 역사서를 집필하신 분들 그리고 김태련 선생의 후손까지 참여해 주신 토론이라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지정 토론 이후에는 전체 참석자들과 함께 진행하는 종합 토론 및 질의응답이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참석자분들과 함께 김태련 총무 생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그를 통해 현재 대구YMCA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본 세미나는 대구YMCA  초대 총무 김태련 선생의 생애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그 정신의 현재적 의미를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오늘날 시민사회와 기독청년운동의 뿌리를 되짚고, 대구YMCA의 정체성과 비전을 미래 세대에게 계승하는 대구YMCA가 되겠습니다.

세미나에 참석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창립 110주년을 맞이하는 대구YMCA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